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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집회가 종교계의 참여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지난 6월 30일 천구교정의구현사제단은 시청 광장에서 시국미사를 열고 이명박 정부의 회개와 쇠고기 재협상을 촉구했다. 10만 여 명의 시민이 참여한 이날 미사와 거리행진은 평화적으로 끝났다. 시민들은 사제단 덕분에 촛불집회가 평화를 되찾았을 뿐 아니라 ‘이명박 정권의 오만과 독선에 지친 국민을 위로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촛불 끄기에 혈안이 되어 있던 조중동은 천주교를 비롯한 개신교, 불교 등 성직자들의 잇따른 시국 행사 계획에 당황하고 있다. 1일 중앙일보가 사설을 통해 시국 행사에 나선 성직자들을 비판하고 나섰고, 이어 2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그 뒤를 이었다.

조중동은 입을 모아 ‘독재시절도 아닌 지금 종교계가 나서는 것은 반정부투쟁을 부추기는 것’이라고 성직자들을 비판했다.

종교계와 성직자들의 현실 참여에 대한 조중동의 이같은 보도태도는 ‘이중잣대’, ‘말바꾸기’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참여정부 시절 일부 개신교계와 성직자들은 사학법과 국가보안법, 전시작전통제권 등의 정치적 이슈를 놓고 그야말로 ‘정권퇴진’을 불사하는 격렬한 투쟁을 벌였다.

그러나 당시 조중동이 이들을 향해 “지금이 독재정권 시절이냐”, “반정부투쟁을 부추기는 거냐”, “성직자는 말 한마디도 신중해야 한다”는 등의 비판을 한 것을 보지 못했다.
오히려 사학법을 놓고 벌이는 일부 종교인들의 반발을 자세히 전달하면서 정부에 대한 “불복종 투쟁”, “건학이념 지키기” 등으로 미화하고 부추겼다. 정부에 대해서는 종교계의 목소리를 수렴하라고 주장했다.

조중동이 필요에 따라 ‘이중잣대’를 들이대고 ‘말바꾸기’를 일삼는다는 것은 이제 온 국민이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도 조중동은 종교계의 시국 행사에 대해 또 다시 ‘이중잣대’를 들이대며 이명박 정부의 회개와 반성을 촉구하는 종교인들을 비난하고 있다. 이런 조중동의 태도에 국민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겠는가?

동아일보의 말 바꾸기

동아일보 2005년 12월 15일 사설 <사학법 파동, 정권퇴진 운동으로 번지나>

동아일보 2005년 12월 10일 <사학연 “헌법소원 제기하겠다”>



동아일보 7월 2일 사설 <국가 정상화 위해 국민이 거짓과 선동 물리쳐야>


조선일보의 말 바꾸기

조선일보 2006년 1월 5일 <목사 7000명 ‘사학법 반대’ 구국기도회 연다>

조선일보 2008년 7월 2일 사설 <종교와 정치>


중앙일보의 말 바꾸기

중앙일보 2005년 12월 15일 <사학법, 종교계 반발 경청하라>


중앙일보 7월 1일 사설 <성직자들이 불법 부추기는 모양새는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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