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8년 4월 4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삼성 특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다. 이 회장이 수사 기관에 출석하는 것은 지난 95년 전두환·노태우 비자금 사건 이후 13년 만이다. 뿐만 아니라 이 회장이 국내 최대 재벌그룹의 총수라는 점, 그동안 삼성을 둘러싼 각종 의혹의 핵심에 있으면서도 처벌은커녕 조사도 제대로 받지 않았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그의 출석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삼성과 ‘친인척 관계’에 있는 부자신문들은 이 회장의 특검 출석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특히 삼성에 대한 부정적인 의제를 축소하려는 중앙일보의 노력은 노골적이었다.

4일 중앙일보는 12면에 이 회장 출석 소식을 짧은 스트레이트 기사로 전했다.
바로 아래에는 <“삼성수사 파장 최소화를” 예총, 특검에 청원서 제출>이라는 기사를 실었다. 이 기사는 이건희 회장 출석 소식을 다룬 기사의 2/3 분량으로,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가 “특검 장기화에 따른 문화예술 분야 위축을 막기 위해 삼성 특검의 파장을 최소화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지난 2일 특검팀에 제출했다는 내용이다.

동아일보는 1면에 <삼성특검, 이건희 회장 오늘 소환>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으나 중앙일보보다 더 적은 분량의 스트레이트로 다룬 채, 관련 기사를 싣지 않았다.
이 회장 소환의 의미나 전망 등은 찾아볼 수 없다. 오히려 동아일보는 18면에 ‘국가원로들이 삼성의 불법에 대한 처벌을 최소화하라’고 주장했다는 기사를 실었다.

<국가원로들 “삼성특검 조기종결” 청원>이라는 제목의 이 기사는 강영훈 전 국무총리, 송월주 전 조계종 총무원장 등 국가원로들이 3일 ‘삼성특별검사 종결촉구 국가원로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국가원로’들은 “특검의 무차별 압수수색과 사장단의 줄소환은 유례가 없다”며 “불법적인 문제는 법적 절차에 따라 국가 경제에 피해가 없도록 일벌백계로 최소화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http://www.realcjd.net/bbs/view.php?id=economy&page=5&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