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www.brookings.edu/


브리태니커 - 미국 워싱턴 D. C.에 있는 비영리 연구기관.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10b2430a

브루킹스 연구소

헤리티지 재단과 함께 미국의 양대 전문연구소

미국 워싱턴의 듀퐁 서클(Du Pont Circle)에 자리잡고 있는 브루킹스(brookings) 연구소는 80년 가까운 연륜을 가진 막강한 민간연구조직으로 민주당의 정책브레인 역할을 해온 것은 알려져 있다.

브루킹스 연구소는 미국에서 행정개혁이 한창이던 1916년 정부학연구소로 출발하였다. 정부의 권한 팽창을 경계하던 당시의 풍토에서 정부 주도의 정부 개혁이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한 Robert S. Brookings는 민간 재단의 형태로 정부연구소를 만들었던 것이다.

그 후 1922년에는 경제연구소를, 1924년에는 대학원을 설립하였다가, 1927년에 이러한 3개의 기구를 통합하여 오늘과 같은 the Brookings Institute를 창설하였다.

브루킹스 연구소는 현재 300여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으며, 100여명의 박사급 인력이 있다. 우리 나라에도 널리 알려진 행정개혁의 전문가인 P. Light 박사가 여기에 있으며, 유명대학의 저명한 교수들이 여기에 visiting scholar로 머무르고 있다.

350여억원의 연간 예산으로 운영되며, 그중 32%가 기부금에 의존하며, 35%가 비정부조직으로부터의 연구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다. 현재 경제연구실, 정부학연구실, 해외동향연구실의 3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최근 동북아시아연구소를 새로이 추가하여 중국·한국·일본의 변화하는 정치경제적 변화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연구소에서 발간된 자료는 주요 대학의 교재로도 사용될 정도의 매우 아카데믹한 연구와 실천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8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