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ww.heritage.org/

헤리티지 재단 [Heritage Foundation, ── 財團]

브리태니커 - 보수주의적 성향을 지닌 미국의 정책연구기관이자 싱크탱크.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25h0507n10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46286

헤리티지 재단

헤리티지(Heritage) 재단은 미국적 보수주의를 지향하는 대표적 학술, 연구기관으로 미국 내외 경제, 대외 정책 및 국방, 유엔, 아시아 등 4개 분야의 정책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재단이다.

헤리티지 재단은 미 공화당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곳으로서 민주당의 브루킹스 연구소와 함께 미국을 이해하는 미국의 양대 전문 연구소로 꼽힌다.

1973년 설립된 헤리티지 재단은 학자나 연구원들이 아닌 공화당 의원의 보좌관들에 의해 창립됐다. 40여년간 지속된 민주당의 정계 주도와 리처드 닉슨 당시 대통령의 對민주당 타협노선에 반발한 이들 젊은 신보수주의자는 「진정한 보수혁명」의 기치를 내걸고 헤리티지를 출범시켰다.

헤리티지는 지난 79년말 레이건의 대통령 당선 직후 레이건행정부의 정책지침을 기민하게 제시함으로써 워싱턴 정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 재단은 주로 국방 강화·미국 이익 방어·복지축소·기업활동 보장 등 보수적 정책 연구와 유엔과 아시아 및 APEC 국가들에 관한 연구에 주력한다. 아시아 연구센터에서 한반도문제를 주로 취급하는데 특히 북핵문제와 관련, 무력제재 제기 등 강경노선 견지해왔다.

진보진영에서는 헤리티지에 대해 진지한 연구단체라기보다는 정책홍보단체라고 비판하기도 한다. 헤리티지 연구원중에는 학자보다는 공화당의 정치거물들이 많이 포함돼 있다. 또 전두환정권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로부터 막후 재정지원을 받았거나 받고 있다는 비난도 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4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