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식이야기

최진기, 환율-금리정책

tulipmania 2011. 10. 6. 22:46


 







고환율 정책을 하면, 원화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수출이 증가하고 반면 원자재, 곡류, 석유값이 오릅니다. 곡류와 석유값은 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환율 참여정부 950원, MB정부 1150원)

저금리 정책은 기업들이 쉽게 돈을 찾을 수 있게 도움으로써 기업들에게 유리하지만,
화폐가치가 떨어져 물가가 오르고 국가의 부채가 증가하게 되는데 가계가 기업들의 수출을 위해 고물가와 대출금지를 인내해야 하는 것입니다.

MB정부와 언론에서 말하는 기만적이고 왜곡된 내용을 더 이상 믿지 말고 스스로의 지식과 경험으로 재해석해야 합니다. MB정부의 물가안정책은 하나도 작동하지 않았고 가계 빚만 늘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채무는 약 33%수준이지만, 이는 정부채무를 공기업에 떠넘기는 편법을 자행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프랑스와 달라서 국가채무를 계산할 때 공기업 채무까지 포함시켜야 합니다. 수자원공사 및 공기업이 운영하는 공공요금 인상 발표기사를 보셨나요? (연합뉴스 2011.10.06 05:35) 공기업채무가 결국은 시민이 갚아야할 빚으로 되돌아 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업의 채무까지 포함한 현재 우리나라의 가채무는 1350조 규모로 GDP대비 100% 수준입니다.
이렇게 국가가 빚더미에 올랐는데 우리나라는 부자감세, 4대강으로 예산을 지출하여 채무를 오히려 늘렸습니다. 이제서야 부랴부랴 금리를 인상하는 정책을 내놨지만 늦어도 너무 늦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만큼 보입니다. 정부의 기만에 더 이상은 속지 마세요.